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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 of Hispanic

Language & Literature

  • 학과소개
  • 교수진

사람들

임호준

임호준 Yim, Ho-joon

직급
교수
전공
스페인 현대문학, 스페인·포르투갈어권 영화, 영상이론, 문화연구
연구실
3동 424호
연락처
Tel. 02-880-4096
E-MAIL
hojoon33@snu.ac.kr

학력

1989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어서문학과 (학사)
1991
스페인 마드리드대학교 (석사)
2000
스페인 마드리드대학교 (박사)
2004
한국 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예술전문사)

경력

1992-1995
육군사관학교 교수부 구주어과 전임강사
2000-2005
서울대, 고려대, 홍익대, 한양대 강사
2005-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구교수
2009-2013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조교수
2014-2018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부교수
2014-2016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학과장
2014- 현재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BK plus 사업팀장
2018- 현재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교수

연구업적

단행본 (저서)
2003.
『유럽영화예술 』(공저), 피종호 엮음, 한울미디어
2003.
『몸의 위 』(공저), 피종호 엮음, 까치
2005.
『세계의 과거사 청산『(공저), 안병직 외, 푸른 역사
2006.
『시네마, 슬픈대륙을 품다: 세계화 시대 라틴아메리카 영화 』, 현실문화연구
2010.
『브라질: 역사, 정치, 문화 』, 이성형 편. 까치
2011.
orea, imagen y realidad. Ed. Alfonso Ojeda y Alvaro Hidalgo. Entorno Grafico: Granada
2013.
『중급 스페인어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스페인 문화순례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스페인 영화: 작가주의 전통과 국가 정체성의 재현 』, 문학과 지성사
2017.
『즐거운 식인 – 서구의 야만 신화에 대한 라틴아메리카의 유쾌한 응수 』, 민음사
2018,
『스페인어권 명작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공저)
단행본 (역서)
1996.
『백년 동안의 고독』. 고려원 미디어
2003.
『현대 스페인 희곡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세계화 시대의 문화논리』 (공역). 한울미디어
2008.
『라틴아메리카의 근대를 말하다』 (공역), 그린비
2016.
『마쿠나이마』, 을유문화사
연구논문 (Papers & Conferences)
1993.
“TraidiciÓn de la épica popular en el mester de clerecÍa,” 『육사논문집』 45, pp. 123-142.
1999.
「문화연구에 입각한 스페인 전환기 문화연구의 의의와 문제점들」,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0, pp. 217-240.
2000.
「국가로서의 여성: 혁명 후 쿠바영화에서 페미니즘과 민족주의」,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1, pp. 107-135.
2000.
「그로테스크 육체: 니에바와 알모도바르의 그로테스크 리얼리즘」, 『스페인어문학』 17, pp. 455-468.
2000.
「전환기 사회의 영화에서 동성애 재현의 세가지 양상」, 『문학과 영상』 1-2, pp. 69-89.
2000.
「스페인전환기 연극에서 역사 탈신화 작업」, 『스페인어문학』 16, pp. 557-577.
2000.
「스페인의 지역민족주의: 정치적 자치와 문화 정체성」(2인 공저) 『국제지역연구』 9-2, pp. 63-84.
2001.
「한국문학작품의 외국어 번역 현황과 개선 방향에 대한 고찰」(2인 공저), 『학술원논문집』 40 (대한민국학술원 편), pp. 307-327.
2001.
「위기의 남성들: 새로운 스페인 영화와 내전의 트라우마」,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2, pp. 185-210.
2001.
「소설과 영화의 상이한 페미니즘 장치들: 갈도스의 『트리스타나』와 부뉴엘의 <트리스타나>」, 『스페인어문학』 20, pp. 269-288.
2001.
「전환기의 여성 에로티시즘: 에스테르 투스켓의 소설」, 『스페인어문학』 19, pp. 345-365.
2001.
“El tema del muchacho afeminado en el teatro y el cine espanoles,” Ojancano: Revista de literatura Espanola 19-1, pp.55-71.
2001.
「포스트모던 로칼리즘: 페드로 알모도바르 영화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 『문학과 영상』 2-1, pp. 145-170.
2002.
「탈식민사회에서 민족을 서술하기: 구띠에레스 알레아와 쿠바의 내셔널 시네마」, 『라틴아메리카 연구』 15-2, pp. 239-268.
2003.
「퀴어 이론의 관점에서 본 알모도바르 영화의 젠더와 섹슈얼리티」,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4, pp. 217-239.
2003.
「과거의 유령: 80년대 스페인 문화와 무뇨스 몰리나의 소설」, 『스페인어문학』 27, pp. 377-403.
2004.
「시대의식의 반영으로서 영화: 프랑코 사후 스페인영화에서 내전의 재현양상」, 『스페인어문학』 32, pp. 243-260.
2004.
「세계화 시대 라틴아메리카 영화산업: 90년대 이후의 상황과 미래의 전망」, 『라틴아메리카 연구』17-3, pp. 221-245.
2004.
「프랑코이즘의 청산에 있어 모비다 문화의 정치적 함의: 알모도바르의 초기 영화를 중심으로」, 『스페인어문학』 30, pp. 295-318.
2005.
「스페인 노벨라 네그라의 출현배경과 리얼리즘적 함의」, 『스페인어문학』 36, pp. 213-231.
2005.
“Una versiÓn cinematográfica del Quijote: Bolivar, soy yo, de Triana,” Actas de coloquio internacional de AC XI, pp. 267-272.
2005.
「내전의 기억과 스페인의 과거청산」, 안병직 외 10인, 『세계의 과거사 청산』 푸른역사, pp.290-327.
2006.
「현 단계 스페인 과거사 청산의 동향과 전망」, (2인 공저),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7, pp. 23-45
2006.
「세계화 시대 스페인 영화 산업」, 『스페인어문학』 39, pp. 313-333.
2006.
“Representacion carnavalesca de la homosexualidad en el teatro espanol posfranquista,” Estudios hispánicos 37, pp. 275-289.
2007.
「이베로아메리카 영화산업의 초국가적 연대양상」,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18, pp. 181-203.
2007.
「스크린에 투사된 슬픈 용모의 기사: 『돈키호테』의 영화화」, 『스페인어문학』 43, pp. 169-194.
2008.
「실화와 허구의 경계에서: 최근 스페인 내전소설의 한 경향과 역사성찰의 한계」, 『스페인어문학』48, pp. 277-298.
2008.
「카니발의 부르주아들: <황금시대>, <절멸의 천사>,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의 모더니즘 그로테스크」, 『스페인어문학』 47, pp. 191-209.
2009.
「작가주의와 정치성: 훌리오 메뎀 영화의 바스크성」, 『이베로아메리카 연구』20-2, pp. 110-139.
2010.
「위로부터의 관점: 미국 감독의 국경영화에 있어 리얼리즘의 한계」, 『스페인어문학』54, pp. 295-312.
2010.
「카니발의 광장: 알모도바르 영화 속의 마드리드」, 『이베로아메리카』12-1, pp.349-374.
2011.
「스페인 국민국가 기획에 대한 우나무노의 사상: 이데올로기적 혼동성과 파시즘적 함의」, 『스페인어문학』60, pp. 429-447.
2011.
「스페인 프로축구와 지역민족주의: 아틀레틱 빌바오와 F.C.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이베로아메리카연구』22-2, pp. 37-63.
2012.
「문학을 통해 예고된 법: 『살라미나의 병사들』과 역사기억법」, 『이베로아메리카연구』23-1, pp. 183-202.
2012.
「남성중심의 신화로 재현되는 역사 -마누엘 리바스의 『목수의 연필』-」, 『스페인어문학』 64, pp. 377-398.
2013.
「한스 스타덴의 『진실한 이야기』(1554)에 대한 상이한 관점의 영화적 재현: <내 프랑스인은 얼마나 맛있었나>(1971)와 <한스 스타덴>(1999)」, 『이베로아메리카연구』 24, pp. 35-61.
2015.
“La sintonizaciòn de la perspectiva politica con su tiempo y género: adaptaciòn cinematográfica de la novela Soldados de Salamina” Soldados de Salamina”. Confluencia: Revista Hispánica de Cultura y Literatura 31(1), Fall. pp.133-46.
2014.
“최근 한국과 스페인의 영화에 나타난 전쟁의 기억과 재현: 신화화에 대한 고찰”. 『스페인어문학』 72. pp.375-400.
2014.
“Duelo y melancolía de la Guerra Civil española en el cine español reciente”, Actas del II congreso Ibero-Asiático de Hispanistas, Pamplona, Servicio de Publicaciones de la Universidad de Navarra, pp. 499-507.
2015.
“최근 한국과 스페인의 소설에 나타난 내전의 기억: 서사적 특징과 사회적 함의에 대한 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51. pp. 185-214.
2016.
「훼손된 민족과 공고한 가부장: 한국과 스페인 가족 멜로드라마의 사회적 무의식」. 『문학과 영상』17.3 . pp.585-610.
2017.
“Nada es sencillo: La performatividad de la sexualidad y el género en Hable con ella.” Hispanic Research Journal. 18.1. pp.45-59.
2017.
“La infancia como mito e historia, en La lengua de las mariposas (1999) y Machuca(2003).” Bulletin of Hispanic Studies. 94.2. pp.199-214.
2018.
「카탈루냐 분리독립 운동에 대한 한국 미디어의 편향된 인식」.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29(2). pp.55-82.

(08826)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3동 429호 서어서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