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서어서문학은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를 비롯한 스페인어권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우리의 인식 지평을 넓히고, 더 나아가 인간다움의 추구라는 인문학의 근본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최근 우리 서어서문학과는 스페인어권과 역사적, 문화적, 언어적으로 친연성이 높은 포르투갈어권까지 교육과 연구의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고,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장차 이베리아 반도와 라틴아메리카 전역을 아우르는 광활한 지역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는 학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4년 설립된 이래 4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우리 서어서문학과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진취적 정신을 기반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글로벌 경쟁력을 겸비한 많은 지성인들을 배출하였고 이들은 우리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두뇌한국(BK) 21 사업을 비롯한 주요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여 학문 공동체로서의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지금 급변하는 세계 질서 속에서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는 물론, 이베리아·라틴아메리카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서어서문학과는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뿐만 아니라 유창한 언어능력과 지역에 대한 실용적 지식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를 키워냄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현실의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는 스페인어·포르투갈어권 세계와 서어서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이 열린 교감의 장을 통해 우리 서어서문학과는 꿈과 열정이 살아있는 젊은 공동체로서 풍요로운 가능성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학과의 재학생, 졸업생, 교수, 일반인 등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참된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어서문학과장